경복유치원 교육과정
교육과정

교육 프로그램

경복유치원 교육목표

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을 통하여 미래 사회를 주도 할 수 있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교육한다.

만 3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– 다정한반, 행복한반

만3세는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다양한 자유선택 활동을 통해 조화로운 주제를 선정하고 5개 영역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합니다.
교육기관 및 사회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또래 관계 형성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신체활동을 통한 유아의 기초 체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

만 4세 문학적 접근법 – 명랑한반, 씩씩한반

만4세는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에 적합한 동화를 선정하여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문학적접근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며 이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합니다.
동화와 연계된 언어, 수학, 과학, 음악, 미술,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.

만 5세 프로젝트 교육법 – 신나는반, 즐거운반

만5세는 유아들이 주변의 사물과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육합니다.
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고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가 충족될때까지 관심있는 활동에 몰입하여 학습할 수 있어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통해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도모 합니다.

하루 일과 활동

일과 활동 예시 (기본교육 과정반)

시간/활동 활 동 내 용
~9:00
등원
ㆍ소지품과 옷을 정리한다.
ㆍ우유 간식을 먹은 후 자유선택 활동을 계획한다.
9:00 ~ 9:10
놀이 계획을 한다
ㆍ놀이 영역판을 보고 오늘 하고 싶은 놀이에 대해 생각 해 본다.
ㆍ놀이 계획표를 활용하여 놀이 계획은 한다.
9:10 ~ 10:30
자유 선택활동
・ 자유선택영역 – 언어, 수, 조작, 조형, 음률, 쌓기, 역할, 과학영역
・ 계획한 영역에 놀이이름표를 붙이고 놀이한다.
・ 자유선택활동 시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하여 놀이하며, 새로운 활동을 소개하는 소그룹 활동이 함께 이루어 진다.
10:30 ~ 10:40
정리정돈
ㆍ사용했던 물건과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.
・ 화장실에 다녀온다.
10:40 ~ 11:00
대집단 활동Ⅰ
ㆍ대소집단 활동Ⅰ – 토의, 게임, 신체 표현, 새노래, 음률, 요리, 동화, 동시, 동극 등
・ 일일주제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심화하는데 적절한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한다.
・ 활동에 따라 대그룹이나 중, 소그룹으로 진행한다.
・ 활동적인 활동의 경우 실외 놀이터에서 진행한다.
11:00 ~ 12:00
실외놀이활동
・ 실외놀이 기구를 이용한 놀이
・ 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
・ 텃밭에서의 식물 관찰 및 재배
・ 주변 공원을 활용한 산책활동 등
12:00 ~ 13:40
점심
ㆍ화장실에 다녀온다.
・ 손을 씻고 식사 준비를 한다.
・ 식사예절을 지키며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.
13:40 ~ 14:00
대소집활동 Ⅱ
ㆍ대소집단 활동Ⅱ – 동화, 동시, 새노래, 발표하기(Show&tell) 등
ㆍ유치원에서 일과를 회상하고 평가한다.
ㆍ내일의 활동과 준비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.
14:00 ~
귀가 지도
・ 귀가 길에 대한 안전교육을 한다.
・ 옷과 가방 등 소지품 정리한다.
・ 선생님, 친구들과 바르게 인사한 후 귀가한다.


일과 활동 예시 (방과후 과정반)

시간/활동 활 동 내 용
14:00 ~ 14:30
방과후 과정반 인사 및 일과 소개
・방과후 과정반 출석체크 및 오늘의 활동을 소개한다.
14:30 ~ 15:30
자유선택 활동 / 정리 및 평가
・주제와 수준별 차이를 고려한 영역별 활동
15:30 ~ 15:40
정리정돈
・스스로 사용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기
・화장실 다녀오기
15:40 ~ 16:10
오후간식
・오전 식단과 영양을 고려한 간식
・매월 말에 월간교육계획안과 함께 간식표 배부
16:10 ~ 16:40
신체활동 / 실외활동
・실외활동 – 기후에 따라 신체활동으로 대체
16:40 ~ 17:00
대그룹활동
・주제를 심화할 수 있는 대그룹 또는 소그룹으로 이루어지는 주제토론 활동, 게임, 노래, 신체표현, 동극
17:00 ~ 17:20
귀가 준비
・차량 귀가 유아들은 옷과 가방을 챙겨 귀가 준비
・도보 유아들은 통합교실로 이동
17:20 ~ 20:00
자유선택활동 / 정리 및 귀가
・자유선택활동 및 소그룹 활동
・개별귀가

특색 활동

자연친화 교육

유아들은 자연을 일상적으로 가까이 하면서 오감각을 통해 자연을 받아들입니다. 자연과 교류하고 공감 할 수 있는 적극적인 놀이를 통해 자연과의 경험과 생각을 만들어내도록 합니다.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누가 지시하거나 묻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자연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현상과 변화에 대해 수많은 질문들을 쏟아내며 자연에 대한 탐구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.

자연과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놀이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생각을 만들어내도록 합니다.

다문화 교육

각기 다른 인종과 성, 언어, 계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유도하여 유아와 그 가족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유아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생활하고, 의사소통할 수 있는 지식, 기술,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으로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능력, 외모, 문화, 믿음, 계층 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아에게 알려주고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줍니다.

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.

독서 교육

책을 자주 접함으로써 바른 자세로 책을 읽고 좋은 책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책과의 친밀감을 형성합니다.

바른 자세로 책을 읽고 좋은 책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책과의 친밀감을 형성합니다.

생태, 환경 교육

‘기후변화’ ‘에너지절약’ ‘지구온난화’ ‘환경보존’ ‘자원 재활용’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자연과 상생할 수 있는 가치관 길러줍니다.

생태·환경에 대한 교육을 통해 자연과 상생할 수 있는 가치관을 길러줍니다.